본문 바로가기
알면 이득인 잡다한 정보/SNS 활용 정보

[인스타운영TIP #5] 단숨에 팔로워 1천 명 만들어 줄 대박 릴스 만드는 방법

by mr-mrs-money 2024. 4. 22.
반응형

자동목차

 

 

대박나는 릴스 만들기 TIP 대공개

 

앞의 글에서 단 2개의 릴스로 2주만에 팔로워 수 1천명을 달성한 글을 봤다면, "그럼 이런 대박나는 릴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라는 궁금증이 많이 커졌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박나는 릴스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2024.04.19 - [Study/SNS 활용 정보] - [인스타운영TIP #4] 팔로워 1천 명 만들기 - 2개의 릴스로 2주만에 달성한 팔로워 1천 명

 

[인스타운영TIP #4] 팔로워 1천 명 만들기 - 2개의 릴스로 2주만에 달성한 팔로워 1천 명

자동목차 도달을 늘리는 황금열쇠, '릴스' 1천 명에 도달하는 기간은 계정마다 천차만별이다. 나는 팔로워 1천 명에 도달하는데 7주, 2개월 정도 걸렸다. 하지만 나랑 유사하게 시작했던 다른 지

mr-mrs-money.tistory.com

 

 

 

 

인스타그램은 기승전 '알고리즘'

 

앞의 포스팅들에서 인스타그램은 기승전 알고리즘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릴스 역시 동일하다.

 

대박나는 릴스, 컨텐츠는 모두 초반 인게이지먼트가 핵심이다. 무조건 컨텐츠 업로드 이후 짧은 시간 내에 인게이지먼트가 활발하게 발생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릴스의 경우 컨텐츠에 잔류해 있는 시간이 중요하다.

 

그럼 나를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내 릴스를 오래 보고 반응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타겟이 반응하는 대박 릴스는 대체적으로 아래처럼 기본 조건과 치트키가 결합된다. 대체적으로 기본조건만 잘 지켜서 꾸준히 릴스만 만들어도 1만 명까지는 도달할 수 있다. 만약 치트키를 잘 이용한다면 그 시간은 훨씬 단축된다.

 

 

그럼 지금부터 이 기본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실질적인 이익이 되는 정보를 주면 팔로워는 증가한다

 

내가 관심있는 영역에 대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정보를 준다는데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내가 공략하고 있는 타겟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꿀팁, 경험담, 노하우, Tool 등 정보를 공유하는 릴스는 인기있는 릴스 형식 중 하나다. 특히나 팔로워 관점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성 있는 정보일 경우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릴스는 N잡, 자기계발, 재테크 등 목적이 분명하고, 성과 달성이 중요한 타겟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하는 계정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 유형의 릴스는 보통 재생시간이 10초 내로 짧고, 릴스에서는 핵심적인 내용만 언급하며 상세한 내용은 캡션을 참고하게끔 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주로 이런 릴스의 제목은 아래와 같이 본인의 전문성과 성과를 중심으로 노하우 및 생각(N가지 방법, ~하는 이유 등)을 강조하는 형식이다. 

 

예시

  • 빚 10억이었던 내가 1년만에 10억을 번 5가지 방법
  • 한달 만에 팔로워 1만 명 만든 3가지 방법
  • 블로그 할 때 모르면 손해보는 사이트 5가지

 

 

형식만 보면 금방 쉽게 만들 수 있어보인다. 하지만 누구나 이렇게만 만들면 릴스가 터지고 팔로워가 증가할까? 그렇지 않다. 이런 형식의 릴스에서 성과를 좌우하는 또 다른 중요 요소가 있다. 바로 '메신저(계정 주인)의 아이덴티티' 이다. 만약 계정 주인이 타겟 오디언스에게 신뢰를 줄만한 아무 배경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정보는 가치 있게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릴스를 만들었는데, 정작 그 사람의 계정에 들어가보니 부동산과 관련 된 전문성이 하나도 없어보인다면? 어렵사리 도달이 이루어져도 컨텐츠 반응(좋아요, 공유 등)과 팔로워 증가로 이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계정을 키우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유형의 컨텐츠를 시도할 경우, 첫 컨텐츠부터 대박을 터트리겠다는 것은 욕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나의 전문성을 증명해가는 관련 컨텐츠가 꾸준히 쌓아가면서 대박릴스에 도전해야 한다. 

 

 

 

 

감정을 움직이는 컨텐츠의 장단점

 

사실 SNS는 목적성 컨텐츠 소비보다 즉흥적 컨텐츠 소비가 강한 영역이다. 즉, 이성보다는 감정이 지배하는 영역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오히려 조회수만 따져본다면 정보성 릴스보다 감정적인 부분을 자극하는 릴스가 더 유리하기도 하다. 

 

추천 컨텐츠를 넘기다 발견하게 되는 강아지 영상, 푸바오 영상, 웃긴 영상, 감동적인 영상에 붙잡혀 하염없이 시간을 흘려보낸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지 않은가.

 

 

이런 컨텐츠의 경우 계정 주인의 특성은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이 컨텐츠를 누가 올렸는지 보다, 그저 이 컨텐츠 내용 자체에 집중할 뿐이다. 따라서 정보성 컨텐츠에 비해 컨텐츠 제작의 진입장벽이 다소 낮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치명적인 단점도 있다. 계정의 주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이 사람이 생산하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볼 이유는 없다는 의미다.

 

따라서 이런 컨텐츠는 릴스의 도달이 높아지더라도, 그 릴스의 도달이 프로필 유입, 팔로우 수 증가로 연결될 가능성이 정보성 릴스에 비해 훨씬 적다. 더불어 이런 소비성 컨텐츠로 어찌저찌 팔로워를 늘린다고 해도 이 계정으로 수익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계정 자체에 브랜딩이 되어 있지 않고 타깃 오디언스의 특성이 정의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박 릴스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해서 정리해봤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나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주제와 방향으로 릴스를 만들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울 수도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가 직접 만들었던 릴스를 예시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겠다. 더불어 단시간에 팔로워를 크게 늘려 줄 치트키에 대해서도 다뤄 볼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