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이득인 잡다한 정보/SNS 활용 정보

[인스타운영TIP #1] 인스타그램 노출 알고리즘 로직과 초기 팔로워 100명 모으는 방법

by mr-mrs-money 2024. 3. 2.
반응형

 

들어가며

 

제목에서 보면 대충 짐작하겠지만 나는 작년에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다 1만 명의 벽에 부딪혀 그만둔 경험이 있다. 본 포스팅 시리즈는 23년 나의 도전 경험을 기록함과 동시에 이제 막 SNS를 운영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남겨두는 기록이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되었다면 광고 하나 클릭해주고 가는 센스가 있는 당신이라면, SNS 대박나실 거예요 🫶

 

 

 

팔로워 100명 모으기: 컨텐츠만 올린다고 될 게 아니다

 

단언컨데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가 언제냐고 묻는다면, 나는 주저 없이 바로 이 100명을 모으는 구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지금 생각해봐도 한숨이 푹푹 나오고 멀미나는 시기였다.

 

팔로워 100명 모으기 방법을 이야기 하기 전 인스타그램의 노출 로직에 대해 먼저 설명해야 할 것 같다.

 

이제 막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기 시작한 사람이라면 당신의 처음 생각은 이랬을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컨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면  자연스럽게 팔로워는 증가 하겠지.
1일 1개 컨텐츠를 업로드하다 보면 팔로워 100명은 금방 모을 수 있겠지"

 

하지만 나는 80%의 사람들에게는 이 가정은 통하지 않는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인스타그램의 노출 알고리즘에 있다!

 

 

 

인스타그램 노출 알고리즘 이해하기

 

그럼 삽질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이제부터 인스타그램의 노출 알고리즘을 이해해보자.

 

인스타그램에서는 신규 컨텐츠를 업로드하면 우선 나의 일부 팔로워들에게 그 컨텐츠를 노출시킨다. 인스타 알고리즘 입장에서 이 때의 노출은 베타 서비스와 같다. 마치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일부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오픈해서 반응을 보는 것처럼, 그나마 이 계정에 호감이 있는 사람(팔로워)들을 대상으로 이 컨텐츠의 반응을 테스트해보는 것이다.

 

 

이 때 팔로워들에게 빠른 시간 내에 인게이지먼트, 즉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 댓글 / 공유 / 저장 등이 많으면 알고리즘이 “아! 이 컨텐츠는 다들 좋아하는 컨텐츠인 것 같네! 그럼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해볼까?” 라는 생각을 한다. 반대로 팔로워들에게 반응이 없으면 “팔로워들도 반응 없는 컨텐츠 찐노잼 컨텐츠네”라고 판단하고 확산 알고리즘에서 제외시킨다. 

 

선택 받은 컨텐츠는 다시 더 많은 팔로워들에게 노출된다. 이 때도 많은 반응을 얻게되면 알고리즘은 “이 컨텐츠는 상품성이 있네! 데뷔시켜야겠다!”라고 생각하며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노출을 시키다. 우리는 이 때 “알고리즘을 탔다"라고 말한다. 알고리즘을 탔을 때의 파급력은 뒤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자.

 

이걸 순서대로 정리하면 이렇다!

 

 

 

결국 핵심은 초기 노출! 씨드(seed) 팔로워를 모아야 한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알고리즘의 시작점을 살펴보자. 결국 알고리즘의 시작점은 내가 보유한 팔로워들이다. 이걸 다시 말하면 씨드(seed)  팔로워가 없다면 내가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올린들 볼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물건이 아무리 좋아도 그 가게에서 그 물건을 파는지 알아야 사던가 말던가 할 것 아닌가?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게'라고 한다면, 나의 계정에 씨드 팔로워가 없다는 말은 곧 내 가게에 대해 입소문을 내 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스 씨드 팔로워 100명을 모으는게 인스타그램 계정 키우기의 첫번째 단계로고 할 수 있다.

 

그럼 아무도 나를 모르는 상태에서 초기 팔로워 100명은 어떻게 모아야 할까? 별 수 있나. 길거리에서 직접 전단지를 뿌리는 수 밖에.

 

인스타그램에서 전단지 돌리기 노가다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서 서술하겠다

 


 

다음 포스팅 >>

2024.03.04 - [Study/SNS 활용 정보] - [인스타운영TIP #2] 초기 팔로워 100명 빠르게 모으는 법

2024.03.07 - [Study/SNS 활용 정보] - [인스타운영TIP #3] 개인 인스타그램 팔로워 100명을 빨리 늘리는 실행방법 4가지

2024.04.19 - [Study/SNS 활용 정보] - [인스타운영TIP #4] 팔로워 1천 명 만들기 - 2개의 릴스로 2주만에 달성한 팔로워 1천 명

2024.04.22 - [Study/SNS 활용 정보] - [인스타운영TIP #5] 단숨에 팔로워 1천 명 만들어 줄 대박 릴스 만드는 방법

 

반응형